건강 정보

관악 추간판탈출증 한의원 디스크로 고생한다면

새몸새기운오씨3대한의원 2023. 7. 5. 12:00

반복되는 목과 허리통증, 추간판탈출증 치료는 오씨3대한의원

너무 자주 요통이 발생하고 허리 깊은 곳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단순히 근육통으로 여기지 마시고 요추의 디스크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또한 목과 어깨의 경직과 목운동의 제한, 통증 등이 잘 풀리지 않고 재발한다면

이 또한 단순히 목과 어깨 근육의 문제로만 보면 안됩니다.

흔히 디스크라고 하면 주로 추간판탈출증을 말합니다.

추간판(디스크) 안에 수핵이 탈출하거나 파열되어 요추 신경이 자극 또는 압박 받아서

허리통증과 함께 골반, 다리 등에 저림, 시림, 감각이상 등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추간판은 두 척추체의 사이를 섬유 연골관절로 이어주는 탄력 있는 구조물로 요추가 움직일 때 충격 완충 역할을 합니다.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힘을 분산시키고 부드럽게 운동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입니다.

허리가 튼튼하다는 말은 디스크 안에 수핵이 충분하여 탄력 있고, 적당한 두께를 유지하며

디스크 전후에 붙어있는 인대들이 튼튼하다는 말과 같습니다.

팔이 저리고 뒷목이 아픈 목디스크는 경추 추간판탈출증이라고 합니다.

언제 어떤 장소에 있든 스마트폰을 장시간 잘못된 자세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 목 관절에 무리가 생기면서 목의 통증이 밤낮으로 오게 됩니다.

사람의 목뼈는 상위 척추체와 하위 척추체의 모양이 조금 다릅니다.

상위 경추는 머리를 받치고 돌리기 위해 치 돌기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위 경추는 상위 경추보다 하중을 잘 견뎌야 하므로 두꺼운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경추와 경추 사이의 경추간판은 하중을 아래쪽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며

수핵이 새지 않도록 고정하는 섬유륜이라는 두꺼운 섬유성 막이 있습니다.

 

경추 추간판탈출증은 고개를 장시간 구부리게 되면 앞쪽으로 목뼈가 이동하면서 점점 맞닿게 되고 경추 사이의 수핵에 균일하지 않은 압력 오랫동안 가해지면 점점 수핵이 섬유륜과 함께뒤로 밀리게 됩니다.

경추 디스크 뒷부분의 섬유륜이 조금씩 파열되고 수핵이 섬유륜을 빠져나와

신경관이나 측면의 신경 공부분으로 흘러나와서 경추신경을 압박 혹은 자극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을 목디스크라고 합니다.

목디스크는 목 통증 외에 어깨 팔 손바닥 손가락의 통증과 감각 이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고개를 한쪽으로 돌려도 잘 돌아가지 않고 아프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어깨부터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어깨의 문제로 잘못 알기도 하고,

점점 심해지게 되면 팔과 손가락 신경까지 눌리면서 저림증상이 나타납니다.

등과 날개뼈가 뻐근하고, 고개를 들어 하늘을 보면 목이 자연스럽게 돌아가지 않거나

목에는 불편함이 없으면서 어깨와 팔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경추 추간판탈출증 증상

머리, , 어깨, , 손에 통증이 있습니다.

, 손 또는 손가락이 아프고 저리고 당깁니다.

한쪽 팔에 감각이 이상한 부위가 있습니다.

한쪽 손에 힘이 약해져 일상생활이 불편합니다.

고개를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있습니다.

아침에 통증이나 저림이 심해집니다.

심한 경우 야간에 아파서 잠을 잘 자지 못합니다.

경추 추간판탈출증의 주요 원인은 고개를 앞으로 숙여 전방의 디스크가 뒤로 밀려나기 쉬운 잘못된 자세입니다.

엎드려서 책을 보는 자세,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 고개를 숙이고 핸드폰을 오래 들여다보는 자세, 외상으로 인한 후유증, 평소에 안 쓰는 자세를 지속할 때 목디스크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평소에 신경을 써서 주의해야 합니다.

추간판탈출증이라면 많은 분이 혹시나 수술해야 하는 건 아닐까 걱정을 많이 하게 됩니다.

물론 수술이 필요한 상황도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의 적시(골든 타임)을 넘기지 않았다면

관악 오씨3대한의원에서 수술을 하지 않고 보존적인 치료법으로 증상을 회복하실 수 있습니다.

경추 추간판탈출증 질환을 경험하는 환자분들이 단순한 통증으로 여겨서 방치하다가

골든 타임을 넘겨 치료가 늦어지게 되면 질환의 영역은 더 넓어지고,

치료하기는 더 어려워지므로 일상생활로 복귀하는 시기도 늦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관악 새몸새기운 오씨3대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원인부터 꼼꼼하게 치료하시길 권해드립니다.